라이프로그/재테크

종금형CMA의 최강자는?

필넷 2009. 10. 9. 17:48
반응형

얼마전 CMA를 아직도 이용하지 않는다면 에서 CMA계좌를 하나 정도는 보유하고 있을 필요성에 대해 글을 올렸다.
CMA는 종금형CMA, RP형CMA, MMF형CMA가 있다는 것을 이제는 알고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지난번 글의 말미에 예금자보호가 되는 종금형CMA 상품에 대해 비교해보겠다고 했다.

현재 종금형 CMA를 취급하는 곳은 세곳이 있다. CMA 1위 업체라고 할 수 있는 동양종금이 있고, 메리츠종금금호종금이 있다. 세곳 밖에 없지만 막상 각사에서 취급하는 CMA 상품을 들여다보면 판단하기가 쉽지 않다.

지금부터의 내용은  최대한 객관적 입장을 유지하고 비교해 본 것이지만, 역시나 개인적인 생각을 배제할 수가 없기때문에 각자의 상황에 맞게 스스로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로 이용되면 좋을 것 같다. 단, 동양종금은 예금자보호가 되지않는 RP형 CMA도 취급하고 있으므로 RP형 CMA는 비교대상에서 제외했다.

  동양W-CMA
(발행어음형)
메리츠TheCMA 금호e-plus CMA
(온라인전용 CMA)
기본금리 연3.3% 연4.5% 연4.5%
기본특징 예치기간별 차등금리 적용(최저2.3%) 364일 미만은 연3.5% 예치기간별 차등금리 적용(최저3.5%)
이자지급방식 입금시점의 확정금리 적용 입금시점의 확정금리 적용 실적배당형
우대금리 연3.8%(최고 300만원 한도)
(W-CMA α 출시 이벤트 3개월간 최고 연4.5%조건은 제외)
   
우대조건 CMA주거래계좌 이용조건 &
적립식펀드 10만원 이상 자동이체
우대수익율 적용조건 자세히 보기
   
인출방식 선입선출방식 선입선출방식 후입선출방식
온라인이체수수료 인터넷/폰/PDA/ARS뱅킹 수수료 조건부 무료(당행/타행) 연계증권사를 통해서만 입출금 가능 인터넷/폰뱅킹 무료(당행/타행)
CD/ATM출금수수료 연계은행 이용시 무료(영업외시간 포함)
동양종금 ATM 무료
브랜드제휴CD기
메리츠증권 수수료 체계 연계은행 수수료 체계
연계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 농협, 우리은행 국민은행 국민은행, 우리은행
이용시간 24시간 출금 가능 07:00 ~ 23:30 07:00~22:00
체크카드 삼성, 롯데, 현대체크카드 가능   우리V체크카드
부가서비스
(체크카드 자체서비스 제외)
MyPoint 적립제도
동양생명보험 무료가입(1년 만기)
공부와락멤버쉽
현재 없음  
장점 RP형 CMA으로 전환 가능
이용시간 제한없음
CD/ATM 출금수수료 무료
다양한 종류의 체크카드 및 부가서비스
최고수준의 확정금리

최고수준의 금리
온라인이체수수료 무료

후입선출방식

단점 선입선출방식
타 종금사 대비 낮은 금리
뱅킹수수료 조건부 무료
선입선출방식
이용시간 제한
뱅킹수수료 있음
이용시간 제한

위의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업계 1위인 동양종금CMA가 가장 금리가 낮다. 대신한 다양한 조건 등을 통해 우대금리와 많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다양한 연계은행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가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다른 종금사와는 달리 언제든지 예수금을 RP형과 발행어음형으로 변경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반면에 금호종금과 메리츠종금은 지점수가 적어 이용이 불편한 점이 있지만 금리는 최고 수준이다. 요즘에는 대부분의 입출금을 인터넷뱅킹을 통해 하기때문에 계좌개설시에만 한번 방문하면 큰 불편함은 없을 수도 있다.

개인적으로는 실적배당형이기는 하지만 최고수준의 금리와 후입선출방식의 입출금체계, 뱅킹수수료 등이 무조건 무료이고, 체크카드와도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금호종금CMA가 마음에 든다. 현재 나는 동양종금과 금호종금CMA를 모두 활용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