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짧은생각

기회(opportunity)

필넷 2010. 8. 17. 22:06
반응형

문득 이런 생각을 해본다.

기회를 만드는 사람, 기회를 기다리는 사람, 그리고 기회를 준비하는 사람

그리고 단계별로 보자면, 기회를 준비하는 사람에서 기회를 기다리는 사람 마지막에는 기회를 만드는 사람으로 발전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다.

1단계,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먼저, 기회가 주어질 때 놓치지 않고 잘 해내기 위해서 자기개발을 열심히 해야 한다. 이런 사람이 기회를 준비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준비하고 있지 않다면 기회가 오는 것 조차도 인식하지 못하고 지나가 버린다.

Heave hepls those who help themselves(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벤저민 프랭클린의 명언이다.

2단계, 준비하는 사람만이 기회를 잡을 수 있다


이런 준비를 통해 결과적으로 자신을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게 되면 기회를 기다리는 단계로 접어들게 된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은 자신에게 기회가 찾아왔을 때 놓치지 않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또한 주어진 기회를 통해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회까지 만들 수가 있게 된다.
하지만 이 단계는 여전히 기회를 만드는 단계가 아닌 기다리는 단계이다. 자신이 준비하고 있는 기회가 오지 않으면 역량을 펼칠 수가 없기 때문이다.

3단계, 기회가 자신을 찾아온다


마지막 단계가 기회를 만드는 사람이다.
기회를 기다리던 사람이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활용해서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가 되거나, 기다리던 기회가 올 수 있도록 주변 여건까지 준비하는 단계까지 자신을 업그레이드 한다면 바로 기회를 만드는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다.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단계까지 진입한다면 사실 기회가 날 찾아오게 된다. 즉, 기회를 만드는 사람이란 기회가 날 찾아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할 수도 있다.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고 탓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기회를 준비하지 않았거나 기회를 기다리는 단계에서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