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IT Tech

설치형 텍스트큐브에 구글 검색창(CSE, Custome Search Engine) 설치하기

필넷 2009. 9. 4. 16:56
반응형

설치형 텍스트큐브로 블로그를 이전하고 난 뒤부터 틈틈히 스킨을 수정하고 있습니다. 수정이라고 해봐야 기존 블로그와 거의 동일하게 다듬는 작업인데도, 미묘한 차이들때문에 간간히 삽질(?)을 하고 있습니다. --;

구글 검색창 달기 삽질 과정. T.T


어제는 구글 검색용 애드센스를 달았습니다. 예전에도 잠깐 달았던 적이 있는데 그때는 새창이나 현재창에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방식이였습니다. 그런대 IFrame을 사용하여 자신의 블로그내에 검색결과를 표시해주는 방식이 추가가 되었더군요.
그래서 간단히 검색용 애드센스 코드를 생성하고 skin.html 에 적용했는데... 검색창이 전혀 동작을 안하는 겁니다.

어라.., 왜 구글 검색창이 왜 동작을 안하지?

같은 텍스트큐브 기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달아보았는데, 아주 잘 동작합니다. 더욱더 이상... --;; **새로운 검색용 애드센스는 검색창검색결과 두가지의 스크립트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혹시 검색결과 스크립트를 잘못된 위치에 삽입했나?' 하고...그로부터 한시간 가량 삽질했습니다.

한시간 정도 삽질후 결국 구글링을 통해 검색해보았지만 다른 블로거분들은 모두 잘 동작합니다. 대략난감.. --; 그러던 중에 실낱같은 희망을 발견했습니다.

텍스트큐브에 구글CSE 달기
구글 CSE붙이기II

텍스트큐브 1.5.3.1 버전에서도 잘 동작하지 않았던 모양입니다. 제가 설치한 버전은 1.7.8 인데... 관련글을 읽어보니 거의 해법이 나와있더군요.

텍스트큐브 1.7.8에 구글 검색창(CSE, Custom Search Engine) 넣는 방법


방법은 간단했습니다. 제공된 검색창 스크립트를 skin.html 에서 `` 와 `` 를 포함한 코드 전체를 구글 검색창 스크립트로 대체합니다.

바꾸기 전 skin.html
[code] [/code]

바꾼 후 skin.html
[code]

[/code]

꼭 <s_search>와 </s_search>까지 삭제하셔야합니다. QAOS에서는 검색결과를 내보낼 주소에 http://블로그주소/search로 해야한다고 되어있는데, 텍스트큐브 1.7.8에서는 안해도 되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스크립트는 <s_list> 바로 앞에 삽입합니다. 그래야 검색을 했을때 자신의 블로그에서 검색한 결과까지 보여줍니다.

skin.html
[code]

[/cod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