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블로그라이프

유쾌하고 독한 쇼펜하우어의 철학 읽기

필넷 2009. 12. 28. 13:16
반응형

유쾌하고 독한 쇼펜하우어의 철학읽기10점

'유쾌하고 독한 쇼펜하우어의 철학 읽기' 라는 책을 읽었다. 철학지식이라고는 중고등학교때 윤리시간에 배운 내용과 대학교 1,2 학년때 읽은 몇권의 책이 전부였는데, 정말 10여년 만에 손에 잡아봤다.

사실 이 책을 읽기전에 내가 쇼펜하우어에 대해 기억하고 있는 내용은 거의 없었다. 저자의 서문을 읽으면서 '아~, 쇼펜하우어가 염세주의 철학자라고 배웠지' 하는 정도의 생각만 들었고, 칸트, 헤겔, 니체, 등등의 등장인물 들이 나올때면 '아~, 그런 철학자가 있었지' 하는 정도였고 나의 기억 속에 별로 남아 있는 것이 없었다.

작년말에 2009년의 목표를 독서로 정하고 그동안 지속적으로 잡다하게 책을 읽어왔다. 그리고 10월말에 읽었던 '시간 여행자의 아내' 라는 책을 읽고 올린 서평에서는 2009년 한해 동안에 읽은 또는 읽을 책 중에서 가장 감동적인 책이 될 것이라고 쓰기도 했다.

카타르시스를 느끼다.


하지만 이 책, '유쾌하고 독한 쇼펜하우어의 철학 읽기' 는 감동 그 이상의 무언가를 생각하게 하는 책이 되었다.[각주:1] 그리고 독서에 관한 내 잘못된 생각(?)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책을 읽고 있는 동안 독설같은 쇼펜하우어의 말과 글들을 읽으면서도 어떤 시원함(카타르시스?)을 느낄 수가 있었다. 마치 인간으로 태어나 윤리를 습득(?)하고 이성이라는 개념[각주:2]에 길들여져, 타인과 세상을 향해 하고 싶은 소리를 지르지 못하고 있을때 거침없이 뱉어대는 쇼펜하우어의 말과 행동들 때문이였다.

우리가 단순히 알고 있는 염세주의 철학자 '쇼펜하우어' 또는 비관주의자, 관념론자, 이런 식으로 내 나름대로 판단하는 것도 거부한다.[각주:3] 하지만 염세주의자, 비관주의자 라는 단어로 '쇼펜하우어'를 단정짓기에는 그의 철학에 대해 우리가 너무 많이 모르고 있다는 것과 그의 독설 뒤에 숨어 있는 이면을 보지 못하는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 책을 접하기 바로 전에 읽은 '다윈은 세상에서 무엇을 보았을까?' 를 읽으며 기대했던 것[각주:4]을 얻지 못했던 내게 기대했던 바를 채워준 책이였다. 짧지만 직설적이기도 하고 적절한 비유로 독설을 내뱉는 쇼펜하우어의 말 속에 숨어있는 위트와 시원함을 느껴보고 싶다면 꼭 한번 읽어볼 것을 권유하고 싶다.
http://feelnet.pe.kr2009-12-16T07:58:460.31010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1. 나는 이 책의 서평을 쓰면서 쇼펜하우어의 생각(사상)을 설명하거나 판단하거나 하지 않고, 내용에 대해서도 특별히 언급하지 않았다. 이 책은 읽고난 후의 나의 느낌과 생각이 가장 중요하다고 여겨졌기 때문이다. [본문으로]
  2. 정확히 표현하지는 못하겠다. 하지만 지성인처럼 행동하기 위해서 하는 가식적인 행동들과 같은 것? [본문으로]
  3. 내가 단순히 한권의 책으로 대사상가의 철학을 이해할 수 없기때문이기도 하다. [본문으로]
  4. 나는 이 책에서 다윈의 삶과 생각을 알고 싶었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