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블로그라이프

카타리나블룸의 잃어버린 명예, 이것은 현실이다

필넷 2009. 10. 14. 16:13
반응형

위드블로그의 <책 추천 릴레이> 이 가을, 추천해주고 싶은 책 한권! 에 참여하기 위해서 재발행합니다.

카타리나 블룸의 잃어버린 명예10점

몇주전에 유시민 전 장관이 경북대학교에서 미디어법에 대해 강의한 동영상을 유투브에서 우연히 보게되었습니다.
그리고 동영상 강의 마지막에 유시민 전 장관이 추천해 준『카타리나블룸의 잃어버린 명예』라는 책을 최근에 읽었습니다.

[유시민 전 장관의 미디어법 강의 동영상 보기]
유시민 미디어법 개정 관련 - 1/2
유시민 미디어법 개정 관련 - 2/2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1972년에 노벨 문학상을 수상한 독일작가 하인리히뵐이 1975년에 발표한 보고서 형식의 소설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소설'이 아닌 '이야기' 라고 강조합니다.

이에 대해 옮긴이 김연수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이야기’는 화자가 자신의 삶의 경험을 내용으로 삼고, 청자 역시 그 이야기를 자신의 경험으로 가질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산업과 인쇄술이 발달하면서 널리 보급된 소설은 더 이상 타인으로부터 조언을 구하지 못하는 고립된 작가가 골방에서 쓴 고독한 개인의 이야기로서 타인과 그 경험을 나누지도, 타인에게 조언을 해 주지도 못한다…. 뵐은 이 작품이 세상사와 무관하게 생산된 텍스트가 아니라는 점, 어떤 현실적인 사태에 대해 독자들과 경험을 나누면서 그 진실에 보다 가깝게 접근하고자 쓰인 것이라는 점에서, ‘소설’이라는 장르를 거부하고 ‘이야기’로 수용되기를 바라고, 또 그런 의도에 적합한 작품 형식을 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민음사』의 책소개에서 발췌

이책은 황색언론[yellow journalism, 옐로저널리즘]의 폐해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보고서이다.
[차이퉁]이라는 거대 언론이 한낱 힘없는 개인의 삶을 어떻게 완벽히 망쳐버리는 지를 상세하고 묘사하고 있다. 대중의 '알권리' 라는 미명하에 자행되는 한줄의 사실과 조작되고 날조되고 왜곡된 나머지 이야기들이다.

일반 대중은 편향적이고 일방적인 한쪽의 정보만 듣고 사실로 인식하게 된다. 다른 시각의 정보는 접하기 어렵고 따라서 판단을 할 수 있는 필터링 시스템은 존재하지 않는다.

30년도 더 된, 1975년에 쓰여진 이야기가 대한민국의 현실을 그대로 말해주고 있다는 사실이 그저 놀라울 따름이다.
이미 신문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보수언론들과 이들에게 더 많은 이득을 주고자 하는 현실이 섬뜩해진다.

대한민국의 현실이다.


2009년 5월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이 삶을 마감했다. 바로 한줄의 사실과 대부분의 왜곡된 추측성 언론보도로 한 개인이 평생의 가치로 지켜오던 것이 무참히 짓밟히고 지켜야할 명예가 없어지게된다.  이야기 속의 주인공 카타리나블룸은 [차이퉁]의 기자를 살해하고 만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스스로 생을 마감한다.

IMG_0059
IMG_0059 by kiyong2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보수, 진보, 중도 어느쪽의 편을 가르고 싶지않다. 하지만 미디어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는 것은 싫다. 내가 직접 판단할 수 있는 다양한 소리를 들을 수 있기를 바랄뿐이다.

http://feelnet.tistory.com2009-08-05T01:34:310.310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