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인터넷,컴퓨터

크로스케이블을 이용한 인터넷 연결공유

필넷 2009. 3. 12. 19:09
반응형
요즘에는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가 워낙에 널리 사용되고 있어서 이런 방식으로 2대 이상의 PC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필요성이 적은 것 같습니다.

저는 집에서 무선공유기를 이용해서 노트북만 2대를 사용합니다. 최근에 IPTV를 신청했더니 유선공유기까지 따라와서 집에서 공유기만 두대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아무리 환경이 빨리 변하고 발전을 해도 옛 방식을 써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때를 대비해서 크로스케이블을 이용한 컴퓨터간에 인터넷을 공유하는 방법은 알고 있어야 할 필요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가끔 집에서 사용하는 노트북을 회사에 가져와서 사용할 때가 있는데 회사 사무실에 무선공유기가 없습니다. 그럴때는 별수없이 크로스케이블을 이용해서 사무실에 있는 데스크탑과 연결을 하고는 합니다.


크로스케이블을 이용해서 연결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자, 그럼 이제부터 하나씩 따라해보시죠.
참고로, 크로스케이블은 간단하게 만들수도 있지만, 그냥 가까운 곳에서 구입하셔도 비싸지 않습니다. 1m에 보통 2000원~3000원 정도 합니다.

여기서는 유선 인터넷이 연결된 데스크탑과 노트북사이의 크로스케이블을 이용한 인터넷 공유하는 방법으로 설명합니다.
먼저, 유선 인터넷이 연결된 데스크탑PC에는 별도의 랜카드가 한개 더 필요합니다. 즉, 데스크탑PC에는 랜카드가 두개가 끼워져 있어야합니다. 

데스크탑 PC의 설정부터 보도록하겠습니다.

인터넷이 연결된 네트워크 설정

인터넷이 연결된 네트워크의 연결 속성에서 '인터넷 연결 공유'에 체크를 합니다.  이렇게 설정을 해야 또 다른 네트워크 카드로 부터 들어오는 인터넷 연결 요청을 받아서 처리를 할 수가 있습니다.

바탕화면→내 네트워크 환경의 속성(마우스 우클릭)→로컬연결영역의 속성(마우스 우클릭)→고급탭 에서 설정합니다.













노트북과 연결될 네트워크의 설정

이번에는 또 다른 랜카드의 TCP/IP 속성을 설정해 줍니다. 기본적으로 옆에 보이는 것과 동일하게 IP주소와 서브넷 마스크를 설정해줍니다.

참고로, 192.168.0.0 ~ 192.168.255.255 는 IPv4 주소체계의 A,B,C,D 클래스 중에서 C클래스에 해당하는 사설IP주소입니다. 따라서, IANA 나 기타 인터넷 등록처에 별도의 등록이 필요없는 것이죠(모르셔도 됩니다)

아무튼 이와 같이 설정을 하게되면 이곳으로 들어오는 인터넷 연결 요청이나 응답이 유선 인터넷이 연결된 네트워크를 통해서 나가고 들어오게 됩니다.






데스크탑PC 설정 완료 후

데스크탑PC의 네트워크 정보



그럼 이제, 노트북만 설정하고 크로스케이블을 연결하면 끝납니다.

옆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설정합니다. 여기서 IP주소는 데스크탑PC에서 설정한 192.168.0.1을 제외한 192.168.0.2 ∼ 192.168.0.255 까지 어떤 값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푸른색으로 색칠된 부분(DNS서버주소)은 위의 오른쪽 그림에서 푸른색으로 색칠된 부분의 값과 동일하게 설정해줍니다.

마지막으로 크로스케이블을 연결하고 인터넷 브라우저만 실행시키면 모든 것이 끝납니다.

오래된 낡은 방식이지만 살다보면 옛 방식들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다'는 말이 있듯이 필요할때 방법을 모르면 정말 답답하죠.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