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프로젝트관리

프로젝트 품질관리

필넷 2009. 4. 7. 15:37
반응형
○ 품질관리
개요 ° 궁극적 책임은 프로젝트 팀원
° 고객만족
- 요구사항에 부합성(Conformance to requirement)
- 용도 적합성(Fitness for use)
° 검사보다 예방
° 관리진 책임
° 지속적인 개선
기획 품질기획 <Tool>
° 원가편익분석(Cost/Benefit Analysis)
° 벤치마킹
° 실험계획법
° 품질원가 - 예방, 평가, 실패(내부/외부) ° 브레인스토밍, 친화도(Affinity Diagram)
° 명목집단법(Nominal Group Technique)
° 매트릭스도, 우선순위 매트릭스, 흐름도
<Output>
° 품질관리계획, 품질점검목록
° 품질척도, 품질 기준선
° 개선계획
실행 품질보증수행 ° 소프트웨어 개발과정 전체에 적용되는 보호활동(Unbrella Activity)
° 프로젝트 수행팀과는 독립적인 별도의 품질보증팀이 적합
<Tool>
° 품질기획/통제 도구 & 기법
° 품질감사 - 방침, 프로세스 준부 여부
° 프로세스 분석 - 개선사항을 식별하기 위한 절차, ‘근본원인분석’
감시/ 통제 품질관리제어 <Tool>
<부적합 식별>
° Control chart - process가 통제 상황을 벗어나는 변동이 유발되는 시기 파악
° Run chart - Process 및 성과의 추세분석, 변이의 기록과 패턴
° Inspection
° 결함수정검토(Defect Repair Review)
<부적합 유형>
° Histogram - 특성들의 상대적 빈도
° Pareto chart - 빈도순으로 정렬, 80/20 법칙
° Cause-Effect Diagram - 주요원인에 대한 다양한 변수간 관계
<원인분석>
° Flow charting - Process의 흐름
° Scatter Diagram

※ 원인의 유형  
Random Cause ° In Control 상태 ° 공정개선을 통해 감소
Special Cause ° 현장에서 즉시 개선되어야 할 대상 ° 업무의 품질 예측이 어렵다
※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통해 품질표준의 달성여부 결정, 부적합시 원인 찾아 해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