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인터넷,컴퓨터

(수정)개선되지 않는 티스토리 주제별 새글의 문제점들

필넷 2008. 11. 13. 17:01
반응형
티스토리에서 블로깅을 시작한지 3달이 다 되어 가고 있습니다. 

최근 티스토리의 주제별 새글과 관련하여 고객센터에 3번을 문의하고 공지블로그에 댓글도 달아보았지만 쉽사리 해결의 기미가 보이지를 않습니다.

제가 파악한 바로는 티스토리 주제별 새글 기능에 크게 2가지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첫째는, 블로거들이 발행하는 많은 새글(적절한 태그를 사용하고 본인확인을 거친)들이 주제별 새글 코너에 모두 노출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점을 제기하는 포스트들과 티스토리 공지사항의 댓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11.17) 테스트해보니 이 문제는 해결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블로깅을 시작한 이후 주제별 새글에 뜨는 글들은 우수 블로거나 블로거들이 많이 조회하는 게시물들이 첫화면에 소개되는 줄 알고 무심하게 지나갔습니다. 그런대 최근에 들어서야 주제별 새글에는 적절한 태그와 본인확인 과정만 거치면 주제별 새글에 노출이 된다는 것을 티스토리 예전 공지를 보고 알게되었습니다.

티스토리 공지 - 내 글이 주제별 새글에 안 나온다면?

이 글을 읽고 의문점을 가지게 되었지요.
제 블로그의 타이틀이 '필넷의 IT이야기' 입니다. 총 127개의 게시물중에서 IT태그를 달고 있는 게시물이 60개가 넘습니다. 하지만 한번도 주제별 새글의 IT코너에 노출되는 것을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노출이 되었지만 순간적으로 지나가서 못 봤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는 않은 듯 싶습니다.

의문점을 품게된 이후 테스트를 위해서 몇개의 포스트를 발행하고 계속 새로고침을 통해 확인해보았지만 여전히 제가 발행한 글들은 주제별 새글(전체코너가 아닌)에는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둘째는, 미래의 날짜로 예약발행 포스트를 작성한 뒤에 관리자 메뉴에서 발행 아이콘을 클릭하면 미래날짜로도 발행되어 주제별 새글 코너에 노출됩니다. 문제는 미래날짜로 발행된 포스트는 주제별 새글 코너에의 최상단을 차지합니다 => 오늘(11.13) 테스트해보니 이 문제는 해결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된 문제점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트에서도 지적한 적 있습니다.

2008/11/11 - [IT 일반/인터넷/컴퓨터] - 티스토리 '주제별 새글' 치명적인 버그

현재까지도 주제별 새글의 전체코너에는 2페이지 이상이 미래날짜로 발행된 포스트들이 계속해서 상위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주제별 새글 코너에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는 블로거들이 미래 날짜로 발행하면 전체 코너가 아닌 7개의 세부 카테코리(이슈, 사진, 영화, 여행, 음식, 리뷰, IT)의 상위에 계속적으로 노출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예약 발행된 포스트들



이 포스트 역시 IT, IT일반, 블로그, 이슈, 리뷰 라는 태그를 달고 발행되지만 주제별 새글 코너에 노출이 될지는 지켜봐야 알 듯 합니다. => 전체코너에만 노출되는군요. 그것도 위 스크릿샷의 미래날짜의 포스트들 뒤에 2페이지나 지나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