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인터넷,컴퓨터

블로깅팁 종합(피드버너 활용, 웹인사이드 활용, 방문자수 늘리기 등)

필넷 2008. 9. 16. 17:19
반응형

1. 피드버너를 활용한 방문자 통계 및 구독자 통계
블로깅을 처음 시작하면서 대부분의 블로거들이 제일 먼저 시도하는 작업이 아닐까 생각되는군요. 피드버너는 내 사이트의 구독자수를 분석해주는 웹사이트입니다. 또한 기본적인 방문자 통계도 볼 수 있습니다.


첫째, 피드버너 사이트에 가입을하고 RSS주소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티스토리의 기본 RSS주소(id.tistory.com/rss) 피드버너에서 새로 생성한 RSS로 연결시킵니다. 방법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 피드버너(FeedBurner) 가입하기

장점은 피드버너를 이용하여 생성한 RSS주소를 내 블로그의 RSS의 주소로 사용을 하면 추후 블로그 이전등으로 RSS주소가 변경되어도 구독자들이 RSS주소를 변경할 필요도 없고, 블로그 운영자도 피드버너의 RSS주소에 연결되는 실제 피드주소만 변경하면 됩니다.

둘째, IE 7등과 같은 브라우저에서 인식하는 rss 피드주소를 재설정합니다.
IE 7등과 같은 브라우저는 rss피드를 제공하는 사이트는 주소창 밑에 구독 버튼을 제공하는데, 이 구독버튼을 클릭하여 피드에 가입하게 되면 피드버너의 구독자 통계에는 잡히지 않게 됩니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의 스킨편집 메뉴에서 'skin.html' 의 <head> ... </head> 사이의 <link rel="alternate" ... > 태그에서 href="https://unius.tistory.com/rss" 부분을 피드버너에서 생성한 rss사이트로 변경해줍니다. 조금 더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브라우저 주소창에서 RSS FEED 구독시 피드버너(Feedburner)의 피드 주소로 연결하기

셋째, 피드버너에서 제공하는 방문자 통계를 분석하기 위해 'skin.html' 의 마지막 부분에 있는 </body> 태그 바로 위에 피드버너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를 삽입합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피드버너에서 방문자 통계 내기

넷째, 피드버너에 국내 RSS 아이콘을 추가합니다.  피드버너는 다양한 rss구독기를 지원하지만 해외 사이트이기에 국내 유명 rss구독기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행히도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은 제공합니다. 피드버너의 설정창에서 Browser friendly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피드버너(Feedburner) 활용하기 - BrowserFriendly에 국내 피드 아이콘 추가하기(업데이트)

참고로 다음RSS넷은 서비스가 종료되었고 다음블로그 서비스와 통합되면서 다음블로그 내에서 구독하도록 변경되었네요. 다음RSS 구독버튼을 추가하려면 아래의 주소를 Browserfriendly항목에서 추가하세요.

http://unius.tistory.com/attachment/jk350000000001.xml

이외에도 피드버너에서 구독자 카운터 스크립트, 이메일 구독 등의 기능도 제공하지만 제 블로그에는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2. 다음 웹인사이드를 통한 상세한 방문자 통계
피드버너의 방문자 통계를 사용하다보면 더 많은 정보에 대한 호기심이 생겨 더 좋은 통계리포팅 방법이 없을지 이곳 저곳을 기웃거리게 됩니다.

대표적인 방문자 통계리포팅 방법으로 다음웹인사이드와 구글Analytics가 있습니다. 두가지 모두 무료이고 방문자에 대한 자세한 통계를 제공합니다.  두가지 툴의 비교사용기를 작성할 계획이 아니라면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해서 사용하면 될 듯 싶습니다.

제 블로그에는 다음웹인사이드를 사용했습니다.  제공되는 스크립트를 스킨편집기의 'skin.html'의 </body>태그의 바로 위에 추가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구글이 월 500만 페이지뷰까지 분석하는데 비해 다음 웹인사이드는 월 1000만 페이지뷰까지 분석해준다고 합니다.

3. Vista의 시스템 서체인 '맑은 고딕' 서체 적용
Vista가 출시되고 Vista의 기본 시스템서체인 '맑은 고딕' 서체를 사용하는 블로그들이  늘고 유행처럼 퍼져나가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도 덩달아 적용해보았는데... 곰곰히 생각해보면 블로그의 성격상 자신의 일기를 쓰듯이 폐쇄적인 공간으로 사용하지 않은 이상에는 개방된 공간이고 또한, 많은 다른 블로거들이 읽어주기를 바라는 것이 일반적이죠.  자신의 블로그를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한다면 블로그에 '맑은 고딕' 서체를 적용하는 것은 불편하기 그지 없는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현재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아직은 비스타 이전 버전을 사용하고 있고, 따라서 '맑은 고딕' 서체를 적용한 블로그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별도의 작업을 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맑은 고딕 서체를 적용한 블로그는 '맑은 고딕' 이 아닌 '흐린 고딕'이 되어버립니다.  사용자의 눈만 더욱 피곤해지죠. --a
현재 제 블로그에도 맑은 '맑은 고딕'이 적용되어 있는데... 다른 서체를 찾아보고 바꾸려고 생각중입니다.  추천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a

'맑은 고딕' 서체를 티스토리 블로그에 적용하는 방법은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티스토리 폰트를 맑은 고딕체로 바꿔보자

'맑은 고딕' 서체가 적용된 블로그가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면 제가 작성한 포스트(XP에서 맑은 고딕 서체 사용하는 방법)를 참고해보세요.

4. 블로그 방문자를 늘이기 위한 방법들
블로깅을 하다보면 아무래도 구독자수와 방문자수에 신경을 많이 쓰게됩니다. 방문자와 구독자수를 늘려보기 위해 서핑을 하며 노하우를 찾아보기도 하고...
대부분의 내용들은 몇가지로 요약됩니다.

첫째, 각종 메타블로그들에 자신의 RSS주소를 등록합니다.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여 메타블로그에 등록합니다.

메타블로그사이트/RSS 사이트정리

둘째, 검색엔진에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합니다.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여 검색엔진에 수동으로 등록해줍니다.

검색엔진 등록 URL

검색엔진에 등록할 때 자신의 블로그를 나타낼 수 있는 블로그의 이름과 키워드등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검색엔진최적화와도 관련 있습니다.

세째,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입니다.

제 블로그 역시 위의 내용들을 대부분 적용하였습니다. 몇몇 메타블로그에 등록하고 검색엔진에 수동으로 등록하였습니다.  야후에서는 등록거부를 당했습니다. 포스트수가 100개 이상이어야 등록이 된다고 회신이 왔습니다. --a
검색엔진최적화와 관련해서는 검색시에 페이지 타이틀이 먼저 표시되도록 <head> ... </head> 태그사이에 <title>태그와 <meta> 태그를 이용하여 description과 keyword를 수정했습니다.

[예시-skin.html]

추가로 <body>태그내의 onload="expandTree()"는 블로그의 메뉴를 펼쳐보이는 기능을 합니다.
위와 같은 작업들을 모두 적용했지만 제 블로그는 여전히 일평균 방문자수 100명을 넘기기 어렵네요.  아직 블로그의 내용이 빈약하여 그러한 듯 싶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에 관한 내용은 아래 사이트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 관련 게시물

5. 알라딘 TTB광고 적용
마지막으로 제 블로그의 내용적인 특성상 다른 여타 광고들 보다는 서적 광고가 가장 적합할 듯 싶어 최근에 알라딘 TTB광고에 가입하고 메인페이지와 게시물에 노출시켜보았습니다. 
아직까지는 블로그의 방문자수가 적어서 블로그에 수입을 가져다 주지는 못하겠지만 제가 삽입한 서적광고들은 소장하고 있는 책들중에서 추천할 만한 책들로 선택하여 일반광고로 하고 있기때문에 게시물의 내용들과도 잘 맞을 듯 싶습니다.
추후에 광고에 노출시킨 책들에 대한 평을 하나씩 추가해나갈 예정입니다.
알라딘 TTB광고를 적용하는 방법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알라딘 TTB광고를 달아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