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인터넷,컴퓨터

로지텍 무선 키보드 K340, Unifying 수신기

필넷 2009. 12. 20. 13:57
반응형

얼마전에 집에서 사용하는 노트북 환경을 마치 데스크탑을 사용하는 것처럼 대대적으로 바꾸었다. 이유인즉, 자라목 현상으로 인한 목과 어깨의 통증때문이였다.

19인치 LCD모니터와 무선키보드만 설치했을뿐이지만 확실히 노트북을 사용할때 어쩔수 없이 안좋아지는 자세를 교정하는 것에는 효과가 있는 듯 싶다. 집에서 노트북을 장시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이렇게 데스크탑 환경처럼 바꾸어 사용하는 것이 건강에도 좋을 듯 싶다.

로지텍 무선 키보드 K340, Unifying 수신기 외관


로지텍 무선 키보드의 모양은 일반 데스크탑용 키보드와 거의 유사하게 생겼지만, 방향키를 축소시켜 오른쪽 쉬프트 키 밑에 배열하여 크기가 약간 작다. 키보드 자판은 무광 재질의 검은색이고 테두리는 유광 재질이다. 그리고 자판 밑부분은 붉은색이여서 검은색의 자판 사이로 보이는 붉은색은 고급스러움을 강조한다.

뒷면은 건전지 두개가 들어가도록 되어 있고[각주:1] 한쪽 끝에는 Unifying 무선 수신기를 끼워 넣을 수가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로지텍 무선키보드에서 단연 눈에 띠는 것이라면, 컴팩트한 크기의 Unifying 수신기이다.
얼마전에 윈도우7 이벤트 당첨으로 받은 MS Wireless Optical Mouse를 받고 리뷰를 올렸다. MS 무선마우스에도 무선수신기가 따라오는데 그것과 비교해보아도 그 크기가 엄청나게 작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위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로지텍Unifying 수신기의 크기는 엄지손톱 크기만한다. 이것을 노트북에 꽂으면 외부로 돌출되는 부분은 0.5mm 정도[각주:2] 되는 것 같다. 또한 Unifying 수신기 하나로 로지텍의 무선마우스 등의 제품들을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로지텍 무선 키보드 K340, Unifying 수신기 특징


로지텍 무선키보드와 Unifying수신기는 화려한 디자인의 부가적인 기능들을 갖춘 다른 멀티미디어용 키보드와는 달리 컴팩트한 크기에 기본적인 기능 정도만을 갖고 있다.

로지텍 키보드는 일반적으로 노트북 키보드에 있는 Fn키 기능만을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SetPoint 라는 로지텍 무선키보드 K340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면 Fn키를 사용자가 임의로 설정할 수가 있다.

사용자가 설정가능한 Fn키 잠금 키 차단 기능[각주:3]

또한 2.4GHz의 무선RF신호를 이용하기 때문에 블루투스 방식보다는 컴퓨터가 바쁠때 지연되거나 데이터가 유실되는 현상은 적은 것 같다.[각주:4]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해 본 적은 없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블루투스 무선 마우스는 컴퓨터에 부하가 걸릴때는 마우스의 포인터가 움직임을 따라가지 못하곤 한다. 윈도우7 이벤트로 받은 무선 마우스는 그런 현상이 없다. 이는 무선 마우스의 통신방식의 차이때문인 것 같다.

로지텍 무선키보드는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컴팩트한 크기의 Unifying 통합수신기가 그 특징이라고 요약할 수 있을 듯 싶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1. 배터리 두개로 3년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그건 실제 오랜기간 사용해봐야 확인할 수 있을 듯 싶다. 하지만 오랜시간 대기상태일 경우에는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된다고 한다. [본문으로]
  2. 실측해 본 수치는 아니다. 눈대중이지만 확실히 1cm는 안된다. [본문으로]
  3. 잠금 키 차단 기능은 의도하지 않는 키의 누름이 발생하지 않도록 특정키를 차단하는 기능이다. [본문으로]
  4. 무선RF신호를 이용하는 방식이 조금 더 좋을 것 같다는 것은 개인적인 생각이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