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블로그라이프

[자기계발/실용]키워드 광고 전략

필넷 2009. 2. 2. 20:35
반응형
키워드 광고 이기는 전략키워드 광고 이기는 전략 - 10점
서보성 지음/e비즈북스
2008년 9월경부터 블로깅을 시작하면서 구글 애드센스도 달아보고 알라딘 TTB 광고도 달아보면서 자연스럽게 블로그를 통한 수익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위드블로그에서 진행하는 캠페인중에서 이 서적을 지원했던 동기는 단순하고도 막연하게 한번 읽어보면 블로깅과 수익사이의 어떤 비법(?) 같은 것을 알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호기심이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저는 정말 개념없는 초보 블로거였습니다. ^^;;

결론부터 말하면, 이 책은 네이버, 다음, 야후 등의 포털사이트와 오버추어, 애드워즈등을 통해 검색마켓팅을 하게될 미래의 소핑몰 운영자나 기업의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저자의 경험에서 우러난 실전기법 등을 전수하는 책이라고 할 수 있을 듯 싶습니다.

포털사이트를 통한 검색 마켓팅이라면 대부분은 광고대행사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을 모르고 의뢰할 경우 저지르기 쉬운 다양한 오류의 케이스를 책을 통해 예시하고 있습니다.

붉은 글자체로 강하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이와같은 case study가 있습니다.


경제이론의 기본이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죠. 이 책은 바로 최소의 비용으로 최적의 광고효율을 얻을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마케터 스스로 이러한 전략을 수립하지 못하고 대행사에 의뢰만 한다면 결코 원하는 광고효과를 얻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게 만드는 책입니다.

이 책의 뒷면에도 강하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키워드 광고를 시작하지 마라' 고 말입니다.

이 책의 내용이 제게는 당장 필요가 없을 듯 싶었습니다. 하지만 읽고보니 그 동안 궁금했던 알라딘 TTB2의 12월 광고수익이 급증한 이유도 알 수 있었습니다. 즉, 하나의 깨달음(?)을 줬다고 해야 할까요? (무지몽매했던 인간이 단순한 하나의 사실을 알았다고 깨달음까지 말하기엔 너무 앞서가는 것 같습니다. ^^;;)

[관련 포스트]
2009/01/17 - [Beautiful my life/My life] - 지난달 알라딘 TTB2 광고수익 10,000원 돌파!!!

네이버와 같은 포털사이트의 스폰서링크, 파워링크, 플러스프로, 비즈사이트 등의 광고영역에 노출되는 우선순위는 네이버에서 자체적으로 산출하는 품질지수라는 것에 근거합니다. 구글의 애드워즈도 유사합니다. 광고주 입장에서는 품질지수가 높다면 적은 입찰가로도 높은 우선순위를 부여받습니다. 품질지수는 노출대비 클릭율로 볼 수 있습니다.

알라딘 TTB2도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TTB2의 수익배분방식에 대한 소개글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화면에서 바로 '판매기여도 클릭단가변동제'가 이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알라딘에서 판매하는 서적들은 sales point라는 자체적으로 산출한 판매지수가 있습니다. 즉, 실제 TTB2 광고를 통해 클릭이 되고 판매가 이루어진다면 '판매기여도 클릭단가변동제'를 통해 높은 수익이 블로거에게 돌아가게 되는 것으로 볼 수가 있습니다.


지난달 광고로 인한 판매수익이 있었는데 판매된 상품의 sales point가 무려 100,000point가 넘는 서적이었습니다. 알라딘TTB2의 광고노출 횟수와 클릭수가 이전 월과 크게 다르지 않음에도 수익이 20배 이상 높게 나온 것도 바로 그와 같은 이유였습니다.

알라딘 TTB2 광고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지금의 예를 잘 읽어보았다면 어떻게 하면 수익을 많이 낼 수 있을지 짐작이 되리라고 생각이 됩니다. ^^*

'키워드 광고 전략' 이라는 책의 리뷰를 하다 이야기가 삼천포로 빠진듯 하지만... --;;
원리를 알면 온라인 마케터나 미래의 쇼핑몰 사장님을 꿈꾸시는 분들에게... 그리고 광고수익에 관심이 있는 모든 블로거에게 재밌는 정보와 이야기가 있는 책입니다.
http://unius.tistory.com2009-02-02T10:38:240.3101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