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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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량을 통계적으로 측정, 분석하고 그 원인을 제거함으로서 6시그마수준의 품질을 확보하려는 전사차원의 활동
° 기존의 품질개선활동이 제조과정에 한정되어 이루어졌던데 반해, 6 시그마경영은 R&D, 마케팅, 관리등 경영 프로세스 전반을 대상으로 함(Defacto 표준)
° 제품 100만개 당 불량품이 3.4개 발생하는 경우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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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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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톱다운식 전개 - 경영방침과 전략을 구체적인 활동단위로 분해하여 개선을 추진(경영층 및 관리자 계층 중심)
° 통계적 접근 - 과제선정, 업무 계량화
° 고객 중심적 사고 - CTQ(Critical to Quality)중심 문제해결, 성과 평가시 매출이나 이익보다 고객 만족도를 중시
° 중점주의적 사고 - 파레토 법칙에 의한 핵심 문제 해결
° 인력중심 - 전문 인력 주도
° 지속적 해결 및 집단사고 - 월1건의 과제 자체해결, 자율적 모임 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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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진조직및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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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mp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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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시그마경영의 비전 및 전략 수립, 장애물 제거 및 지원,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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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ster Black Be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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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챔피온 보좌, BB에 대한 자문과 지도, 문제해결 과정에서 생기는 각종 애로 처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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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ack Be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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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수행 전담(Full time), 컨설팅, Green Belt 양성 및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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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een Be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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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계적 기법을 사용하여 문제해결, 개선 프로젝트와 고유업무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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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ite Be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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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개선 활동에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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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품질요소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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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객입장에서 기업의 경영활동 재조명(고객이 무엇을 가장 중시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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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 프로세스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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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TQ를 좌우하는 프로세스와 결함을 발생시키는 부분 집중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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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세스에 대한 측정, 분석, 개선,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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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함원인을 찾고, 개선활동으로 원인을 제거한 뒤 지속적으로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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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A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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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E에서 고안한 6 시그마 추진방법으로 기존에 운영되는 반복적인 프로세스 개선에 적용하는 방법론
정의(Defin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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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로젝트 요건 정의, 문제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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측정(Measur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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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의 현상, 수준을 파악(데이터 측정), 평가기준 설정, 비즈니스 용어로 문제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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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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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의 원인 분석, 우선순위 설정, Theme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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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Improv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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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고 최적해를 도출하여 계획수립, 적용 및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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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Contr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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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과의 계량화, 개선의 정착을 위해 사후 관리 실시(모니터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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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AD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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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D나 신규개발되는 제품/서비스등에 적용되는 방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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