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인터넷,컴퓨터

파오인 뉴스서비스, 2%부족하다.

필넷 2009. 11. 16. 11:22
반응형

얼마전 저작권 걱정을 날려버릴만한 서비스로 파오인 뉴스사이트를 소개했다.
파오인 뉴스서비스는 뉴스저작권사업 공식 유통 사업자인 비플라이소프트에서 새롭게 선보인 뉴스서비스이다. 주로 기업고객을 대상으로 하던 아이서퍼, 아이페이퍼, 아이스크랩 서비스와는 달리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신문뉴스의 검색, 스크랩, 구독 서비스를 제공한다.

파오인 서비스가 기존의 인터넷 신문과 다른 점이라면, 오프라인 신문의 지면내용을 편집없이 그대로의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파오인내의 신문기사들을 자유롭게 인용하여 파오니티라는 커뮤니티내에서 정보를 생산하고 소비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파오인만의 독특한 서비스를 꼽는다면 바로 신문기사를 퍼가기할 수 있는 기능일 것이다. 물론 사용자의 자유로운 퍼가기를 허용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 위젯형식으로 블로그에 붙여넣기를 할 수 있다.

파오인 2%(?)부족한 아쉬운 서비스


위젯의 형태로 블로그에 붙여넣기를 하면 신문기사의 일부분만을 볼 수 있다. 일부분만을 읽고 관심이 가는 기사라면 클릭해서 파오인 뷰어를 통해 로그인 과정 없이 해당하는 신문기사의 지면을 볼 수가 있다.
클릭을 해서 파오인 서비스로 들어가야 전체 기사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 불만이긴 하지만 유료서비스인 만큼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위젯의 하단에 보이는 광고는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1. 광고에 대한 수익이 파오인에 귀속되는 만큼 사용자가 위젯을 블로그에 담아갈때 광고의 노출여부를 결정할 수 있어야 할 듯 싶다.
2.
광고노출에 대한 잇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광고를 노출시에는 위젯의 클릭없이 전체 기사를 볼 수 있도록 하거나 또는 광고노출의 수익을 사용자와 공유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사용자에게 광고노출에 대한 잇점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3.
위젯의 크기 정도는 어느정도 조절할 수 있어야 겠다.

ActiveX 사용의 문제

파오인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ActiveX를 이용하여 유료서비스가 제공된다. 이전글인 저작권 걱정을 날려버린다, 파오인 뉴스서비스에서 이번글에는 파오인의 뉴스서비스인 저장과 출력, 편집 기능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라고 예고하였다.
나는 기본적으로 AcitveX 는 정말 싫어한다. 어느정도로 싫어하는가 하면, IE6와 ActiveX, 최악의 조합이라는 글에서 보듯이 내가 관심있는 금융상품에 대한 단순한 정보를 얻기위해 ActiveX 를 설치해야 한다면 그냥 과감히(?) 해당 금융기관은 거래안한다.[각주:1] --;

아무튼 파오인의 유료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AcitveX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은 IE이외의 브라우저에서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는 의미가 된다. 그래서 리뷰를 위해 어쩔 수 없이 IE8에서 사용해보기로 마음 먹고 시도했다. 하지만 운좋게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

몇개의 기사를 스크랩해서 저장 및 인쇄를 클릭해서 결제를 하였으나 이후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 그냥 파오인만 9개 줄어드는 결과가 나왔다.
결제후 구입한 기사에 대한 목록은 어디에도 찾아볼 수가 없었다. 내키지 않는 ActiveX 설치였기에 더이상 시도하기 않고 그만두었다.

ActiveX 사용의 문제는 파오인서비스에서 쉽게 고칠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되지 않기에 개선해달라고 요청하고 싶지 않다. 다만, 이렇게 ActiveX 아니면 안되는 서비스는 안나왔으면 좋겠다.[각주:2]

남은 이야기


위젯의 광고노출, AcitveX의 사용 등에 있어서 몇가지 아쉬운 점 이외에도 신문뉴스검색, 사용자의 접근성에 불편함 등 부족한 부분은 있으나 아직 정식 오픈을 하지 않은 베타서비스이기에 향후에는 개선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된다.

ActiveX의 문제로 유료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해보고 리뷰하지 못한 것이 약간 마음에 걸리긴 하다. --;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1. 물론 월급을 받기위해 그리고 재테크를 위해 어쩔 수 없이 금융기관을 이용한다. 우리나라 인프라의 문제일뿐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ㅋ [본문으로]
  2. 파오인 서비스가 안나왔으면 좋겠다는 의미가 아니라 ActiveX를 사용하지 않는 형태로 나왔으면 좋겠다는 의미이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