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이야기/IT Tech

SQL서버에서 오라클 연결서버 구성하기

필넷 2010. 8. 17. 22:42
반응형

MS SQL Server의 연결서버(Linked Server)를 이용하게 되면 동일 네트워크상의 이종의 DBMS나 엑셀 또는 텍스트 파일도 마치 DB를 다루듯이 로컬에서 쉽게 접근할 수가 있다.

SSMS(SQL Server Management Studio)나 QA(Query Analyzer)를 이용해서 연결된 서버를 구성할 수 있다. 오래전에 QA를 이용해서 연결된 서버를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짧막한 글을 올렸다.

오늘은 SQL Server 2008의 SSMS(SQL Server Management Studio)를 이용해서 오라클 DBMS를 연결서버로 구성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한다.

SQL 2008 에서 오라클 연결서버 등록하기


연결서버의 구성을 통해서 사용자는 기업 전체에 걸쳐 엑셀이나 텍스트 등을 포함한 유형이 다른 데이터 원본에 대해 분산쿼라, 업데이트, 명령, 트랜잭션 등을 수행할 수 있으며 원격서버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먼저, SSMS의 개체탐색기에서 서버개체의 연결된 서버의 팝업메뉴에서 새 연결된 서버를 선택한다. 그리고 새 연결된 서버 등록의 일반화면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설정한다.

  • 서버유형 : 기타 데이터 원본
  • 공급자 : Microsoft OLE DB Provider for Oracle
  • 데이터원본 : SQL*Net 별칭이름[각주:1]
  • 공급자 문자열 : MSDAORA

좀 더 자세한 내용은 MSDN 라이브러리 Oracle용 Microsoft OLE DB 공급자(데이터베이스엔진)을 참고한다.

서버등록정보를 설정한 뒤에는 보안설정에서 SQL Server의 로컬 인스턴스의 로그인과 원격 서버 보안계정간의 매핑을 설정한다. 아래 예시화면에서는 원격지의 오라클 서버 접근 계정을 직접 입력하였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을 참조하면 된다.

sp_addlinkedserver sp_addlinkedsvrlogin

최종적으로 연결된 오라클 서버의 테이블은 OracleLinkedServerName..OwnerUserName.TableName 형식의 네 부분으로 된 이름을 사용하여 참조된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1. 연결된 서버를 구성하는 SQL Server 컴퓨터에는 오라클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를 사전에 설치하여야 한다. 그리고 SQL*Net 별칭이름은 tnsname.ora에 정의된 오라클 서버 별칭을 사용한다. [본문으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