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로그/육아일기,정보

[베스트리뷰]한국사편지 - 12살부터 읽는 책과함께 역사편지

필넷 2009. 4. 23. 11:18
반응형

베스트리뷰에 선정되었습니다. ^^*

위드블로그 캠페인을 통해 받은 8번째 도서로 '한국사편지'를 받았습니다.

책의 부제에는 '12살부터 읽는~' 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5~6학년 이상의 아이들을 위한 책입니다.
제가 원래 역사책을 좋아하기에 제 연령에 어울리는(?) 도서는 아니지만 직접 읽어볼 요량으로 캠페인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

일단, 제가 느끼기에는 초등학교 3학년, 그러니까 10살 정도를 기준으로 아이들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입니다.
저에게 초등학교 2학년, 4학년인 조카들이 있는데 충분히 소화가 가능한 책입니다.

한국사편지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책의 차례를 통해서 전체적인 내용이 무엇인지 보겠습니다.
전체 13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장의 제목만을 봐도 아이들에게 흥미를 끌기에 충분해 보입니다.

'동북아시아를 주름잡은 파워 고구려'

남자아이들에게 흥미를 끌기에 좋은 제목이죠?

각각의 장마다 큼직한 화보와 약간의 글로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지를 넘기면 엄마가 아이에게 역사여행을 떠나기 전에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한 내용의 서문이 있습니다.
각 장의 소제목에서도 대강 알 수가 있는데, 이 책에서 말하는 어투는 엄마가 아이들에게 이야기할때 사용하는 어투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이 서문을 읽고 실제 내용을 읽는다면 아마도 엄마가 역사이야기를 해주는 듯한 생각이 들 것 같습니다.

눈에 띄는 제목과 큼직한 삽화로 시작 마치 엄마가 책을 읽어주는 듯한 착각에..

서문을 읽고 책의 내용으로 들어가면 페이지를 가득 채운 삽화와 다양한 실제 사진들의 배치를 통해 글을 읽는 것이 지루하지 않습니다.

백문이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 이라는 말이 있듯이...
역사책이라는 특성상 실제 현장에 가서 유물과 유적을 보지 않으면 생생함이 느껴지지 않고 마음에 와닿지 않게 마련이죠.

그런면에서 이 책은 내용을 읽는 도중에 그와 관련된 풍부한 삽화와 많은 실제 사진들은 지면에 배치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충분히 하고 있습니다. 

실제 책의 어느곳을 펼쳐봐도 글로만 내용이 채워진 페이지가 없을 정도로 다양한 삽화와 실제 역사유물, 유적지를 담은 사진들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각 장의 마무리는 더 깊은 또다른 소재로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각 장의 마지막에는 '역사스페셜'에 나올만한 흥미로운 소재로 아이들의 지적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호기심이 많은 아이라면 마지막 부분을 읽고선, 아마도 관련된 내용이 있는 다른 역사책을 찾아보게 될 것입니다.

제게 초등학교 3학년 정도의 아이가 있다면 구입해주고 싶은 책입니다.
전체 5권으로 구성된 책인데 아직은 3권까지만 개정판이 나온 것 같습니다.
전부 출판되면 초등학교 4학년인 제 조카에게 나머지 2~5권까지 구입해서 선물해줘야 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역사 관련 책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역사스페셜' 이라는 책도 괜찮습니다.올초에 7권짜리 전집을 구입해서 최근에 다 읽었습니다.  중간중간 위드블로그에서 진행하는 도서캠페인에 참여하느라 조금 늦게 읽었죠. ^^;
KBS에서 방영한 '역사스페셜' 이라는 TV프로그램의 내용을 책으로 엮은 것인데 재밌고 흥미롭게 봤습니다. ^^


반응형

'라이프로그 > 육아일기,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36개월 아이의 말, 말, 말  (20) 2009.05.24
35개월 동화책 읽기  (22) 2009.05.18
부모로서 부족함을 느낍니다.  (19) 2009.04.22
퍼즐 맞추기 - 남다른 재능  (24) 2009.04.16
35개월 아이의 말, 말, 말  (19) 2009.04.15